본문 바로가기

Coding Series/[완결] FBM ChatBot

FBM ChatBot [1] - FaceBook Messenger ChatBot 개발에 앞서...

728x90
반응형

FaceBook Messenger ChatBot 개발을 위해 한 걸음을 디딘 여러분을 환영한다.

이 글들의 최종 목적지는 Facebook Messenger에서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챗봇을 만드는 것이다.

나도 정보를 찾아가면서 개발했지만, FaceBook Messenger ChatBot에 대한 내용은 정말 적다. 매우 삽질하면서 개발했다. 그렇게 삽질한 결과를 액기스만 모아서 설명하겠다. 차근차근 편한 마음 가지고 따라와라.

참고로 FB는 FaceBook을 뜻하며, FBM은 FaceBook Messenger을 뜻한다. 앞으로는 FaceBook Messenger ChatBot을 FBM ChatBot 또는 ChatBot이라 부를 것이니 착오가 없길.

먼저 ChatBot을 만들기에 앞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들이 몇가지 있다.

1. FB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ChatBot은 FB 페이지 채팅 ChatBot이다. 하지만 페이지 ChatBot은 1:1 대화만 되고, 메시지 삭제도 안되고, 그룹 초대도 되지 않는다. 이 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한 ChatBot을 개발한다.

2. 정말 회사에서 서비스 운영 단계의 ChatBot을 만든다면 당장 뒤로 돌아가라. 나는 재미있게 만들어볼 수 있는 ChatBot을 개발할 것이다. 그렇다고 ChatBot의 성능이 좋지 못한 것은 아니다.

3. Android 운영체제의 스마트폰(SAMSUNG, LG, GOOGLE 등)이 있어야 한다. 보다 자유로운 기능의 ChatBot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는 GOOGLE Wear OS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수정)3rd Party App을 사용하는데, 이 App이 Android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4. JavaScript를 사용할 줄 안다면 본 챗봇 개발은 수월할 것이다. 물론 JavaScript를 몰라도 괜찮다. 내가 열심히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겠다.

5. 궁금한 것이나 글에 오류가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해라. 댓글을 남겨도 되고, 불편하다면 kimain0401@kakao.com 으로 편하게 문의하기 바란다. 내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주겠다.

자, 알아둘 사항을 다 읽어 보았으며 자신이 있고 개발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ChatBot 개발을 위한 장비와 App을 준비 및 정비한다.

쉽게 설명했으니, 편한 마음 가지고 어서 넘어와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