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ing Series/[완결] FBM ChatBot

FBM ChatBot [2] - FBM ChatBot 개발 환경 구축하기

728x90
반응형

FaceBook Messenger ChatBot 개발을 위해 찾아왔지만, 이 글을 처음 보는 것이라면 첫 글부터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 시작하는 것인데 첫 글이 아닌 이 글부터 본다면 이해하기 벅찰 수 있다. 첫 글부터 보기를 매우 추천한다. 첫 글부터 보며 차근차근 따라오기(클릭)

 

할 일 두 줄 정리 (정리만 보고 따라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본문을 읽으며 차근차근 따라하기를 추천한다.)

1. 메신저봇R App을 설치한다.
2. 알림 접근(확인) 권한을 활성화한다.


우리는 FBM ChatBot를 만들기 위해 먼저 개발 환경을 구축할 것이다.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아니지.. 그냥 준비해야 하는 것이 간단하다.


첫 번째로 첫 글에서 말했듯이 3rd Party App 구동을 위한 Android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없으면 개발 자체가 되지 않는다. 성능은 상관없다. 알림 받고 답장을 보내는 것이 끝이니깐.

 

그리고 나는 ChatBot을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므로 충전기를 준비했다. 만약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충전기도 챙겨오면 된다.

 

준비해야 하는 것은 이게 끝이다. 본격적으로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시작하겠다.

 

우리가 만드는 ChatBot의 가동 방식은 [FBM 알림 Read -> ChatBot의 호출 확인 -> 답장 전송]을 무한 반복하는 것이다.

 

저 세가지의 기능은 모두 3rd Party App에서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자, 이제 해당 App을 설치해보자. 참고로 필자는 저 앱의 개발자와 아는 사이도 아니며, 여러 앱을 써보았지만 저 앱이 가장 괜찮기에 소개한다.

 

GOOGLE Play에서 "메신저봇R"를 검색하여 "메신저봇R (카카오 봇/페메 봇/라인 봇)(사전 체험판)"을 설치하거나, 옆 링크를 통해 GOOGLE Play에 접속하여 설치한다. 메신저봇R 설치(클릭)

사전 체험판으로 표기되어 있어 설치하기 싫은 분들이 계실 수도 있다. 그러면 GOOGLE Play에서 "구 메신저봇"을 검색하여 "(구)메신저 자동응답 봇(카카오 봇/페메 봇/라인 봇)"을 설치하거나, 옆 링크를 통해 GOOGLE Play에 접속하여 설치해도 된다. 구 메신저봇 설치(클릭)

 
필자는 "메신저봇R"을 통해 설명할 것이므로, 만약 "구 메신저봇"을 설치한다면 화면 구성과 기본 설정 등이 필자와 다를 수 있다. 이점 꼭 기억하고 원하는 3rd Party App을 설치하자.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실행시켜보자.

여러가지 안내가 뜨며 권한 동의를 요청하는데, 동의하지 않으면 FBM 알림 정보를 수월하게 받아올 수 없기에 권한을 동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뜨는 안내들 중 알림 접근(확인) 권한이 가장 중요하다. 핵심이다.

 

만약 권한을 실수로 거절했다면, App 메인화면의 [우측 중상단 세로로 된 ... - "공용 설정" - 아래쪽 "알림 읽기 권한"] 메뉴를 통해 재설정이 가능하다.

 

다 되었다면 이제는 FBM을 설치하고 ChatBot 응답으로 사용할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알림을 켜준다.(무음 모드, 방해금지 모드를 켜놓아도 정상 작동한다.)

이 글에서는 3rd Party App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것으로 마치겠다.

다음 글에서는 아주 간단한 JavaScript 코드를 통한 ChatBot 맛보기를 해볼 것이다.

코딩을 시작한다고 어려워하지 말고, 한두줄만 작성하면 되는 것이니 마음을 비우고 다음 글로 와라.

728x90
반응형